스키너는 기존의 행동주의 이론을 발전시키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을 제시한 행동주의 학자이다. 그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즐겼고 뉴욕 대학교에 진학해 영문학을 전공하였다. 그는 작가로 잠시 활동하기도 하였지만 작가로서 소질이 없다고 느껴 하버드 대학교 심리
학과 대학원에 진학하였고 인간과 동물의 행동과 학습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1) 조작적 조건 형성
파블로프와 왓슨이 동물과 인간의 수동적이고 반사적인 반응에 관심을 둔 것
과 달리, 스키너는 유기체가 스스로 환경을 조작하고 통제해 가는 자발적인 반응
행동에 관심을 두고 이러한 행동의 조건 형성과정을 연구하였다.
 스키너의 조건 형성에서 유기체의 반응은 자극에 따른 자동적인 반응이 아니라 유기체 스스로 의지와 자발성을 가지는 조작된 행동이다. 
그가 발견한 이러한 조건 형성의 원리는 행동이 조작된다는 특성 때문에 조작적 조건 형성 (operant conditioning)이라 명명 되며, 고전적 조건 형성과 구별된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자극이 선행하지 않고 유기체의 우연한 반응이 선행한다. 
스키너의 상자 안에는 먹이통과 연결된 지렛대와 먹이 나오는 구멍이 있었는데,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도록 설계되었다. 스키너는 그 상자에 쥐를 넣어 두고 상자 안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하였다. 쥐는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되었고 그 결과 구멍에서 먹이가 나오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 이후 쥐는 더 자주 지렛대를 누르고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 제공되는 것에 대한 관계를 학습하게 되었다. 

스키너 상자의 실험은 유기체가 어떤 행동을 한 뒤에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나면 그 이후에도 그러한 행동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짐을 확인시켜 준다. 즉 나타날 확률이 높아지는 행동은 강화를 통해 조작된 행동인 것이다. 반대로 유기체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면 그 이후 그러한 행동이 나타날확률은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 또한 행동이 조작된 것이다. 이처럼 행동의조건 형성과정에는 행동의 발생 빈도를 높이는 강화와 행동의 발생 빈도를 낮추
는 처벌이 작용하게 된다.

(2) 강화와 처벌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에서 핵심이 되는 개념으로 강화와 처벌이 있다. 강화란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강화에는 정적 장화(positive reinfore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eeinent)의 두 종류가 있다.
정적 강화는 행동의 결과 긍정적인 것이 주어질 때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말하며, 부적 강화는 행동의 결과 부정적인 것이 제거될 때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처벌(punishment)은 강화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행동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처벌에도 정적 처벌(positive punishment)과 부적 처벌(negative puaishnerat)의 두 종류가 있다. 정적 처벌은 행동의 결과가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때에 그 행동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유아가 형제와 싸웠을 때 부모에게 혼나면 이후 그러한 유아의 행동이 줄어드는데 이는 정적 처벌에 해당한다. 부적 처벌은 행동의 결과로 긍정적인 것이 제기되었을 때  행동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거짓말을 한 아동에게 부모가 용돈을 주지 않는다면 이후 아동의 거짓말하는 행동은 그 빈도가 감소할 것이다.
스키너는 처벌을 하는 것이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 데에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처벌이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하고 일회적이며, 긍정적인 새로운 행동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유아에게 처벌을 사용하는 것을 반대하였다.

(3) 행동수정과 행동조성
행동수정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을 수정하고 교정할 수 있는  행동치료방법이다. 행동수정에서는 먼저 문제행동을 무시 하고, 바람직한 행동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다가 그 행동이 나타나면 바로 보상
을 준다. 이후에 그 행동이 나타나면 다시 보상을 줌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나는 빈도를 높일 수 있다. 이렇게 문제행동은 무시하고 바람직한 행동에는 강화를 줌으로써 유아의 행동은 수정될 수 있다.
이와 같은 행동수정 방법은 유도하는 행동이 자발적으로 나타났을 때 강화를 주고 이를 반복하여 학습을 시킨다. 
목표 행동을 세분화하고 목표 행동에 근접한 행동을 하였을 때 보상을 주면서 점차 목표 행동을  학습하도록 할 수 있는데 이것을 행동 조성이라고 한다.

 

* 행동수정의 원리(강화의 원리)
칭찬의 원리: 행동수정에는 벌보다 칭찬이 효과적이다.
점진적 접근의 원리: 목표 행동을 세분화하여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일관성의 원리: 강화 자극은 일관되게 주어져야 한다.
즉시 강화의 원리: 목표 행동이 일어난 후 즉시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강화의종류>

• 토큰강화:토큰을 이용해서 바람직한 반응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기법이다. 일정한양의  토큰이 모이면 토큰을 자신
이 원하는 것으로 바꾸는 방법이다(포도송이 스티커 모으기).
• 프리맥 강화:행동의 빈도가 높은 행동을 이용해서 행동의 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화하는 것으로 좋아하는 행동을 해준다고 하고 싫어하는 행동을 증가시기는 방법이다.(예: 10분 동안 책을 읽으면 1시간 동안 자유놀이시간을 주는 것) 
• 단서철회: 도움, 촉진을 점차 줄여 나가서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행동중재 방법의 하나로 강화물이 점점 줄어드는 경우이다.
 행동계약: 내담자가 미리 정해진 특정한 반응이나 목표를 성취하거나 달성하겠다고 약정하는 것으로 만일 ~하면 보상을 주겠다로 약속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킨다.
 용암법: 유아들이 점진적으로 어려운 순서의 각 행동을 숙달한 이후에 점진적으로 행동을 촉구하는 데 사용했던 직접적인 도움을 점진적으로 철회하는 것이다.
• 모델링: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관찰학습의 원리를 기초로 한다.

상반행동강화: 유아가 수행하는 상반된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소거시키는 방법(예: ‘뛰지 말자'가 아니라 걸어가자)
• 체계적 둔감법: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는 특정한 상황을 위계적으로 상상하게하거나 실제 당면하게 함으로써 특정 상황에서의 불안이나 공포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방법이다. 처음 유치원에 와서 부모와 헤어지는 것을 불안해하는
자녀를 둔 부모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 소거: 강화물을 주지 않고 행동을 없애는 방법으로 교사의 부적절한 인식은 문제행동을 보일 때도 관심을 보일 경우 잘못된 강화가 주어지므로 소거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격리: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정적 강화를받을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거나 강화를 받을 수 있는 장면에서 일시적으로 추방하는 것이다(예: 유아들과 약속한 대로 연혁를 교실 뒤쪽에 마련된 의자에 3분간 앉
아 있도록 하였다. 약속한 시간이 지난 후 연희와 의자에 앉아 있게 된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격리의 문제점은 또래들의 낙인(alline)으로 인해 집단 따돌림을 형성할 수 있고 또래 집단의 소속감을 박탁하여 부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될수 있다. 격리할때는 격리의 명확한 이유를 설명해 주고 격리 시 약속을 잘 이행했을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권리박탈. 아동이 선호하는 권리를 미리 준 후 약속을 어기면 주어진 권리를 박탈함으로써 부적절한 행동을 수정하는 원리이다.
포화(포만): 문제행동을 지칠 때까지 반복하도록 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홍수법: 두려움을 일으키는 자극들을 실제 현실에서 혹은 상상 속에서 지속적으로 제시하는 기법으로 자극에 노출되는 동안 불안을 경험하여도 그 자극에서 벗어날 수 없도록 통제한다. 
과잉정정: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그 행동을 지나칠 정도로 충분히 연습시킴으로써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원상회복법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하는 것)과 반복연습법 (긍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행동을 반복연습) 이있다.
혐오치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하기 위해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때마다 고통스럽거나 혐오스러운 결과를 느끼게 하는 기법이다.
이완법: 아동이 경험하는 부정적인 정서는 실제의 정서수준보다도 긴장된 분위기나 마음가짐으로 인해 보다 증폭되어 인식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동이 보다 편안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이완된 분위기를 조성하는 행동수정 방법이다.
• 유관운동: 문제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그 행동과 동작이 유사한 행동을 강제로지칠 때까지 하게 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직접적으로 벌하지 않으면서 감소, 소거시킬 수 있다.

 

행동수정의 실시 과정
① 목표 행동 설정
② 기준선 자료 수집
③ 보상이나 강화물 내용을 결정
④ 유관 설정 및 서면계약 작성
⑤목표 행동 강화
⑥ 기준선 자료와 결과 비교 · 평가
⑦ 프로그램의 수정
⑧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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